<?xml version="1.0" encoding="UTF-8"?>
<feed xmlns="http://www.w3.org/2005/Atom" xmlns:thr="http://purl.org/syndication/thread/1.0">
  <title type="html">레몬가게: 연구소: 새해에도-전쟁이구나에 달린 최근 댓글/트랙백 목록</title>
  <id>http://lemonstore.net/journal/</id>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lang="ko" href="http://lemonstore.net/journal/" />
  <subtitle type="html">레몬가게의 연구소 http://lemonstore.net/journal 입니다.
종합RSS는 http://feeds.feedburner.com/lemonstore 로 구독 가능합니다.

사이트에 대한 더 자세한 안내는 http://lemonstore.net/notice/791 를 참조해주세요.</subtitle>
  <updated>2008-11-13T21:45:56+09:00</updated>
  <generator>Textcube 1.7.6 : Staccato</generator>
  <entry>
    <title type="html">레몬가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lemonstore.net/journal/798#comment231" />
    <author>
      <name>(레몬가게)</name>
    </author>
    <id>http://lemonstore.net/journal/798#comment231</id>
    <published>2008-02-12T18:09:5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게 그렇게 나빠진건가요?
며칠전 기회가 되어 실제 만져보았습니다만 여태 만져본 서브 노트북에 비해 좋아졌으면 좋아졌지 나쁘다는 생각은 안들던데요.
최근 서브노트북쪽으론 모델들이 자주 바뀌지 않아서 그렇게 느낀건지 아님 제가 노트북들을 많이 만져보지 않아서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후자는 아닌것같네요. 광학디스크외엔 확장성에서 불편한것은 크지 않은것 같으며 50만원 비싸진것도 퍼포먼스나 휴대성에서 충분히 값어치를 하는것으로 느껴졌습니다.

자동차의 예에서 보더라도 소형차와 대형차의 차이를 생각해볼수 있지 않나요?
물론 연비는 높이고 출력은 올리는 진보야 있을수 있겠으나 소형차 내부가 중형에 비해서 작은건 당연하지 않나요? 태생적인 한계를 기존에는 익스펜션덕이라는 물리적인 해결책으로 풀었다면 구조적으로 풀어낸게 이번 맥북에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나빠졌다라고 단정지을수 없는 물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걸 너무 공격적으로 나빠졌다고 단정지으며 좋다는 사람을 &amp;quot;틀렸다&amp;quot;고 몰아붙이신점, 저로써는 조금 유감이어서 이렇게 남겼습니다.

*트랙백은 다시 보내겠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름하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lemonstore.net/journal/798#comment230" />
    <author>
      <name>(여름하늘)</name>
    </author>
    <id>http://lemonstore.net/journal/798#comment230</id>
    <published>2008-02-12T00:00:0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글 잘 봤습니다..
제 글에 대해 지적하신 것은 지당하히고 충분히 숙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덧붙이고 싶은 것이 있다면, 어지간한 서브 노트북보다 50만원 이상 비싼 맥북에어에서 기존 서브노트북의 단점이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싶었습니다..
아니, 오히려 더 나빠졌지요..
(님은 어떻게 받아들이실지 모르지만 노트북에 있어서 50만원은 어마어마한 가격 차이라 생각합니다.)

이질적인 두 장단의 차이를 좁혀 가는 것이 기술의 진보라 생각합니다..
가령, 연비는 높이고, 출력은 올리는 자동차를 예로 할 수 있겠네요..
그런데 5년전 서브노트북들의 단점을 5년이 지난 후에도 계속 내재하고 있는 것이 바로 맥북에어라 생각합니다..
오히려 블루투스와 무선인터넷을 핑계로 확장성이 더 악화되었다면 그야말로 &amp;quot;왜 태어났니?&amp;quot;라고 반문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P/S
스팸 트랙백을 정리하면서 실수로 님의 트랙백을 지운 것 같습니다..
자세히는 모르겠으니, 트랙백을 주지 않으셨다면 상관 없구요..
혹시 주셨다면 오해 없기를 부탁 드리며, 번거로우시더라도 다시 날려 주시길 바랍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달빛효과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lemonstore.net/journal/798#comment228" />
    <author>
      <name>(달빛효과)</name>
    </author>
    <id>http://lemonstore.net/journal/798#comment228</id>
    <published>2008-02-08T06:01:0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하하하...
진정한 대인배는 여기 계셨군요.
저는 솔직히 여름하늘님 블로그의 RSS 구독자입니다.
개인적으로 &#039;유저&#039; 나 &#039;컨슈머&#039;로서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이용하는 
평범한 비전문가로서... 여름하늘님 블로그에서 정보를 좀 얻거나 공감을 하거나 했죠..
애플에 대해선 어차피 관심이 없으니(맥이 필요한 일이 전혀 없는 경우)
그냥 스킵...하려다가 우연히 트랙백 전쟁, 댓글 전쟁이 일어나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라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상황을 파악해봤는데...

혼란, 또 혼란이더군요..^^; 
결국 비난과 비판의 경계선을 넘나드는 서로간의 헐뜯기인 듯도 하고..
(시작도, 진행도 말이죠)
모두가 &#039;어투&#039; 혹은 &#039;태도&#039;에 태클을 걸지만 걸었던 사람도 스스로의 부메랑에 걸려 넘어지는 모습을 보니 결국 그게 그거...

그중에 님 글을 보고 이 트랙백, 댓글 전투를 관전하던 일을 관두기로 했습니다.
저 스스로 정리를 못하고 있었는데(아무래도 비경험자다보니 어떤 정보가 맞는지 탐색하게 되더군요) 결국 본질을 여기 와서 다시 찾은 듯 합니다.

새해부터 싸우지 말고 각자의 관점이나 어투를 존중하자...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어차피 멘탈이 은근 과격해 여름하늘님 블로그의 모든 글을 그럭저럭 관전할 수 있는 사람에 속하는데^^;
오늘 본 글들은 모두가 과격해 견디기 힘든 수준인건 사실이더군요...
(예의 바른 말로도 충분히 과격하게 깔 수 있음을 아신다면...제 말을 이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암튼..새해부터 전투 관전하느라 혼란해져 혼미해질뻔 한 저를 멈춰주신 이 글에 감사를 전하며...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레몬가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lemonstore.net/journal/798#comment229" />
    <author>
      <name>(레몬가게)</name>
    </author>
    <id>http://lemonstore.net/journal/798#comment229</id>
    <published>2008-02-08T10:01:1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어익후~ 대인배 씩이나..
인터넷서비스의 역사가 10년에 달하는데 그동안 키워낸건 키보드 워리어밖에 없는건가 하는 회의가 듭니다.

평화전선에 가입하신것을 환영합니다? &#039;ㅡ&#039;</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북풍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lemonstore.net/journal/798#comment226" />
    <author>
      <name>(북풍)</name>
    </author>
    <id>http://lemonstore.net/journal/798#comment226</id>
    <published>2008-02-07T16:56:4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글 잘 봤습니다.

전 노트북에대해서도 잘 모르고 맥에 대해서는 더더욱 모르니 세밀한 부분들에 있어서는 뭐라 할 말이 없지만 말씀하신 대주제에 있어서는 공감합니다.

언급하신 두분들의 글에 댓글들이 많이 달렸는데 뭔가 그 댓글들에 대한 답변을 해주시면 더 좋을 텐데 두 분 모두 말이 없으시네요
설이라서 그런가...</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레몬가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lemonstore.net/journal/798#comment227" />
    <author>
      <name>(레몬가게)</name>
    </author>
    <id>http://lemonstore.net/journal/798#comment227</id>
    <published>2008-02-08T09:56:5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폭탄수준이라 다 댓글을 달지 못하시는지도 모르지요.
저런 댓글폭탄.. ㅎㄷㄷ</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레몬가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lemonstore.net/journal/798#comment225" />
    <author>
      <name>(레몬가게)</name>
    </author>
    <id>http://lemonstore.net/journal/798#comment225</id>
    <published>2008-02-07T16:20:4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글쎄요.. 서브노트북을 사용하기위해 원래 있던 유선 공유기를 떼고 무선 공유기를 새로 장만한다는게 저에겐 좀 불합리하게 들리는데다가 매일 들러야 하는곳이 유선랜만 지원하는 상황이 아직은 다반수로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잠시 지방출장을 갔는데 보름정도 숙소에서는 인터넷을 쓰지 못한다거나 하는 상황.. 겪어보면 참 답답하지 않을까요? 그렇다고 어디 다닐때마다 무선공유기를 들고다닌다는것도 좀..
맥북이 가격이 좀 있는 물건이긴 하지만 그래도 무선랜 추가지출은 심리적으로 꽤 큰 가격이 되지 않을까요? 어쨌든 &#039;추가&#039;지출이니까요. 아쉬운건 아쉬운거죠.
맥북 살돈은 있지만 (구매의사 있지만) (구매의사가 없기에) 공유기 살 돈은 없는 경우... 정말 없나요? 의외로 아저씨들은 그런거 민감할텐데...</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lemonstore.net/journal/798#comment224" />
    <author>
      <name>(...)</name>
    </author>
    <id>http://lemonstore.net/journal/798#comment224</id>
    <published>2008-02-07T16:03:5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6번의 경우에는 레몬가게님께서도 여름하늘님과 같은 오류를 범하고 계시네요.
분명 &#039;서브&#039;노트북이라는 전제가 있기 때문에 &#039;메인&#039;에 해당하는 컴퓨터(일반적으로 데스크탑)가 있다는게 기정사실이죠.
일반 가정으로 따지자면 데스크탑이 있고 노트북을 추가해서 사용하려고 한다면 어차피 공유기가 있어야 합니다.
기존에 유선 공유기를 사용하던 사람이라고 해도, 맥북 살 돈이 있는데 돈이 없어서 유선 공유기를 못산다?
차라리 저렴한 가격의 다른 노트북을 사는게 낫겠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개인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맥북에어</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lemonstore.net/journal/798#trackback38" />
    <author>
      <name>(Graphysics)</name>
    </author>
    <id>http://lemonstore.net/journal/798#trackback38</id>
    <published>2008-02-07T15:37:1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1월 15일(현지) 애플이 맥월드 2008에서 발표한 맥북에어(Macbook Air) 잠시 이슈가 되고나서 식을줄 알았는데 오늘까지 여전히 분분하다. 여름하늘님과 수상한 사람님 우선 내가 맥으로 넘어왔던 1차적 이유는 Final Cut Pro에 대한 동경이었고.. (KBS의 도입 소식을 듣고..) 2차적 이유, 즉 완전한 스위칭을 하게 된 이유는 사용을 하며 느낀 쾌적함에 매료되었다고 할 수 있다. (정말 치명적인 문제가 없는한 종료를 하지도 않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설 연휴의 올블로그 추천 순위를 보고</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lemonstore.net/journal/798#trackback39" />
    <author>
      <name>(the garden of everything)</name>
    </author>
    <id>http://lemonstore.net/journal/798#trackback39</id>
    <published>2008-02-08T14:05:4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2월 6일과 2월 7일. 올블로그에서 &#039;가장 많이 추천받은 글&#039;은 같은 주제를 가지고 정반대의 생각을 쓴 글이었습니다. (이하 &#039;글&#039; = &#039;포스트&#039; 입니다) 설날인 2월 7일 20시 40분경 제가 블로그를 등록해 놓은 다른 메타블로그 사이트ㅡ저는 블로그코리아, 오픈블로그, 믹시, ON20 등에 등록했습니다ㅡ와는 다르게, 올블로그는 유난히 자극적이고 공격적인 제목이 눈에 많이 띕니다. 그만큼 그런 글이 많은 사람들의 추천을 받고 있다는 뜻이겠지요. 어..</summary>
  </entry>
</feed>
